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한족과 같은 윤리관을 지니고 한족과 같은 시와 문장을 짓게 되었다. 그 때문에 이민족의 지배에 비분을 터뜨리던 한족 지식인들의 분위기도 차츰 가라앉아 뒤에는 거의 청조에 대한 원한을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에 이른다.
그것은 청나라에 강희제(康熙帝 1662∼1722)와 건륭제(乾隆帝 1736∼1795) 같은
동성파(桐城派)가 청말까지 문단을 지배하여 그 영향력이 지대했다.
3) 희곡
희곡은 명대 전기의 발전을 계승하여 청대 중엽에 대단히 성행하여 홍승(洪昇 : 1645-1704)의 『장생전(長生殿), 공상임(孔尙任 : 1648-1718)의 『도화선(桃花扇)』과 같은 명작들이 나왔다. 그러나 그 후로는 새로운 곡조인 피황
문장들은 언사(言詞)가 예리하고 감정이 격렬한 특징이 있다. 우언(寓言)작품으로는 <이계 二戒>와 유기(遊記)인 <설두유지 雪竇遊志>는 길이는 짧지만 세련되고 힘차고 간략한 문장에 풍부한 뜻을 담고있다.
3. 오징(吳澄:1249-1333): 자가 유청(幼淸)이고 무주(撫州) 숭인(崇仁 지금 江西省에 속함) 사람.
문학혁명론〉을 발표하여 '국어의 문학, 문학의 국어'(國語的文學文學的國語)를 주장하고 신문학운동의 요지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이러한 신문학운동은 1919년 5월 4일에 일어난 5·4운동의 영향으로 급속히 전파되어 폭넓은 대중의 지지를 받았다. 5·4운동은 정치적으로는 제1차 세계대전 후의